Home > 회사소개 > CEO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주)立素를 찾아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저희 立素의 구성원들은 HRD에 참으로 푹 빠져 사는 사람들입니다. 저 역시도 인생의 목표를 “우리나라의 인적자원개발(HRD)의 수준을 한 차원 높이는 것”으로 설정하고 삽니다만, (주)立素는 우리의 1,500만 조직구성원들이 자신이 하는 일과 역할에 재미와 열정을 느끼고, 자신의 영혼이 담긴 진정한 주인정신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미션을 담아 저희 회사의 이름이 지어졌습니다.

한자로는 立(설립), 素(바탕소)로 바탕을 세운다는 뜻이고, 영어로 IPSO는 재미있고(Interesting), 열정적이며(Passionate), 영혼이 담긴(Spiritual) 주인의식(Ownership)을 의미합니다. 즉, IPSO가 살아나야 조직의 바탕이 세워진다는 것입니다.

우리나라 조직구성원들 다수에게서 발견되는 공통적인 현상 가운데 하나는,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서 삶의 보람을 느끼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일을 하면 할수록 일의 재미를 느끼고 일의 가치가 내면화되면서 깨달음은 물론 진보하고 있다는 것을 느끼는 것이 아니라, 일을 하면 할수록 일이 싫어지고 그 일을 시킨 사람까지 원망하는 일이 늘어난다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말하면, 그것이 자신의 일임에도 불구하고 주인이 아니라 손님 내지 구경꾼이 되어 간다는 것(일로부터의 자기소외)입니다.

우리의 조직구성원들이 구경꾼이 아니라 자기의 일과 역할에 진정한 주인의식을 회복하고 존재가치를 되찾게 하기 위해서는 조직과 개인이 함께 노력을 해야 한다고 봅니다. 저희는 함께 하시는 그러한 노력의 과정을 돕겠습니다. 조직에게는 경영전략과 구성원들의 장기적인 비전을 담은 중장기 인재육성체계와 이를 구체적으로 실현할 교육체계와 경력개발제도를 수립하도록 돕고, 구성원 개인에게는 자신의 성장비전과 인생목표를 수립하여 경력개발 및 자기개발에 힘쓰도록 돕는 것입니다. 사실상, 경력개발은 조직에서만이 아니라 대학생, 아니 초 중 고등학생에게 까지 필요한 것입니다. 취업하여 사회로 나오기 전에 좀 더 일찍, 자신의 장단점을 진단, 분석한 후 인생목표와 비전을 설정하고 이를 위한 실천계획을 짜서 체계적으로 준비하고 학습하는 일이 필요합니다. 저희는 대학생을 포함한 학생들의 경력개발이 향후 우리 사회의 진정한 경쟁력을 형성하는 데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믿고 그러한 서비스도 실행하고 있습니다.

컨설팅 과정에서 만나는 기업들 중에는 매출액이나 순이익과 같은 재무적 지표는 매우 우수하나, 조직구성원들 간의 인간관계나 커뮤니케이션, 조직문화, 학습성장과 같은 비재무적 지표들은 형편없는 경우를 종종 봅니다. 50년, 100년 가야할 기업이라면 지금 당장의 재무적 성과도 중요하지만 그러한 성과를 지속적으로 내는데 바탕이 되는 조직문화 등 조직의 바탕을 견고히 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봅니다.

구성원들의 진정한 주인정신이 살아 있는, 조직의 바탕이 튼실한(立素) 조직을 꿈꾸신다면, 저희 立素와 비전을 함께 하셨으면 합니다. 저희들의 영혼을 담아 돕겠습니다.

 
(주)立素의 가족을 대신하여
대표이사       신 범 석